동 행정복합센터 신축 등 주민위한 복합시설로 새 단장

광주 동구(청장 임택)가 인구 10만 명 시대를 맞아 생활·행정서비스 질을 높이기 위해 동 행정복합센터 신축, 기존 청사 내 리모델링 등 공공시설 건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광주 동구 (자료사진)
▲ 광주 동구 (자료사진)

8일 동구에 따르면, 동구는 사업비 250여억 원(특별조정교부금 포함)을 확보해 공공청사 사업을 추진 중이다.

먼저 계림7구역 재개발 입주 시기에 맞춰 입주민들에게 주민밀착형 생활문화 서비스를 제공할 계림2동 행정복합센터를 계림동 196-3번지 일원에 오는 6월 착공, 2022년 5월 완공할 예정이다.

건물 노후화와 업무 공간 부족 등으로 미래 행정수요 대비와 주민 편의시설의 필요성이 제기돼온 학동과 동명동에서도 행정복합센터 신청사 건립을 서두르고 있다.

두 곳 모두 현재 국토교통부 공공건축 사전검토를 진행하고 있으며, 학동(901-312번지)과 동명동(80-15번지) 행정복합센터는 각각 2023년 하반기 완공을 목표로 건립을 추진 중이다.

특히 정부핵심과제 중 하나인 ‘생활SOC복합화 사업’ 일환으로 추진하는 계림2동과 학동, 동명동 등 3개동에 조성될 행정복합센터 신청사에는 행정복지센터 외에 생활문화센터, 주민건강센터, 공동육아나눔터, 마을사랑채, 가족센터, 작은 도서관 등 복합문화공간을 조성해 주민들에게 다양한 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

주민들의 출입이 잦은 공공시설에 화장실, 민원실 등 각종 편의제공을 위한 세심한 노력도 기울이고 있다. 구 벤처빌딩 5~6층 냉·난방기 설치와 동구보건소 그린 리모델링, 구 지원1동 행정복지센터 리모델링(자원봉사센터·체육회 활용 예정) 등을 추진하기 위해 현재 각 사업별로 정밀안전진단 및 실시설계가 진행 중이다.

이밖에도 구는 오는 11일 개관 예정인 ‘동구평생학습관’을 비롯해 2022년 말 개관을 목표로 도시 남부권에 조성 중인 ‘구립복합공공도서관’, 지역 청소년 문화활동 지원기관인 ‘청소년문화의 집’ 등 세대를 아우르는 다양한 공공시설들을 확충하는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임택 동구청장은 “동구가 도심공동화에서 벗어나면서 주민과 공유할 수 있는 공공청사 건립에 발 빠르게 나서고 있다”면서 “신청사에 대한 주민 기대가 큰 만큼 접근성이 높고, 주민 서비스 시설이 포함된 복합문화시설로 조성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