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광주시장, 자랑스러운 5.18역사가 광주와 대한민국을 넘어 전 인류의 유산

역사적인 5·18민주화운동의 UN/유네스코세계기록유산등재 제10주년 기념행사가 (사)5 18 민주화운동UN/유네스코등재기념사업위원회(이사장: 김영진 전 농림부장관)가 주최하고 재)5·18기념재단(이사장·정동년), (사)518민주화운동기록관(관장, 정용화), 한국 종교인연대(URI)(공동대표·이우송), 세계한인교류협력기구(W-KICA)(공동회장 김희선)이 공동주관한 가운데 25일(화) 오후 3시에 5·18민주화운동기록관에서 개최되었다.

▲ UN/유네스코세계기록유산등재 10주년 축하 케익 절단
▲ UN/유네스코세계기록유산등재 10주년 축하 케익 절단

등재기구 안성례 상임고문(사)5·18광주민주화운동UN/유네스코등재기념사업위원회)의 개회선언에 이어 "님을 위한 행진곡'을 순서 자와 주요 내빈이 함께 제창하고 김영진 (사)5-18UN/유네스코등재기념사업위원회 이사장의 기념사와 박병석 국회의장 과 송영길 더불어민주당대표와 유네스코 사무총장의 영상축사,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영록 전남도지사의 시·도민대표 격려사, 정동년 5·18기념재단 이사장의 환영 사, 김희중(대주교/<국회재단법인>3.1운동UN유네스코등재 기념재단 상임고문), 이우송(광주 전남종교인연합 상임대표), 송선태(5·18진상규명위원장) 등의 격려사와 김용집(광주광역시 의장), 장휘국(광주광역시 교육감), 김귀배(유네스코세계기록유산 아태지역의장), 최정기(전남대 5·18연구소장), 김재순(나라기록관장) 등의 축사가 이어졌다.

▲ 개회 선언을 하고 있는 안성례 기념사업추진위원회 상임고문
▲ 개회 선언을 하고 있는 안성례 기념사업추진위원회 상임고문

이날 행사는 이덕재 동 기구 연구위원의 사회로 진행되었으며 특별행사로 오랜동안 민주, 인권, 정의, 평화를 위한 노력과 함께 5·18민주화운동을 UN유네스코에 등재 시키기 위해 진력해 온 김영진 5·18민주화운동UN/유네스코 등재기념사업위원 회 이사장과 등재 추진 기간 중 당시 광주광역시장을 역임하면서 등재 추진을 위해 헌신적 노력을 한 박광태 전 광주광역시장, 제헌국회 초대의원을 역임하는 동안 격동의 시대 한국의 민주주의, 사회의 정의구현, 5·18민주화를 위해 노구를 이끌고 앞장서서 피나는 노력을 기울이신 (고)이성학 제헌국회의원에게 공로대상 시 상식이 거행되었다. 이어서 공동주관 기관의 김희선(세계한인교류협력기구 공동회 장)회장의 감사 인사와 케익 커팅으로 1부 순서를 마치고 3층으로 이동하여 특별전 시회 '기억의 지층, 기념의 미래' 테이프커팅과 제막식을 거행하고 기념 촬영으로 폐회하였다.

▲ 기념사를 하고 있는 김영진 유네스코등재 기념재단 이사장 (전) 국회의원, 농림부장관
▲ 기념사를 하고 있는 김영진 유네스코등재 기념재단 이사장 (전) 국회의원, 농림부장관

이날 행사를 주최한 김영진 이사장은 "오늘이 5·18 민주화운동 유네스코 세계기록 유산 등재 인증서가 전달된 지 10년이 되는 날이다. 금남로 옛 전남도청 앞 광장 에서 국민과 5월 영령께 등재 소식을 전하던 가슴 벅찬 감동에 눈시울이 앞을 가 린다. 면서 " 세계 속에 등재된, 자랑스러운 세계 인류의 자산인 5·18 기록물을 더 욱 가꾸고 소중히 키워나가야 할 것이다. 광주의 소중한 경험을 인류가 공유하고단순히 과거에 있었던 일들을 기억하고 그치는 것이 아니라 미래 발전의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더욱 헌신의 노력을 다해 나아가자."라고 기념사를 하였다.

▲ 격려사를 하고 있는 이용섭 광주시장
▲ 격려사를 하고 있는 이용섭 광주시장

이용섭 광주시장은 격려사를 통해 ”10년 전 광주시민 모두의 노력으로 5.18 기록물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 되었다.‘면서“ 이 땅에 민주주의를 뿌리내린 자랑스러운 5.18역사가 광주와 대한민국을 넘어 전 인류의 유산이 된 것이라고” 했다.

이 시장은 이어, 5.18 관련 기록물은 유네스코 등재 후에도 끊임없이 기증. 수집. 발굴되어 오고 있으며, 최초의 발포 명령자는 누구인지, 수많은 행방불명자는 어디에 묻혔는지 아직도 우리는 찾아야 할 진실이 참으로 많다.’고 했다

이 시장은 “우리시는 광주의 5.18에서 세계의 5.18로, 과거의 5.18에서 미래의 5.18로, 울분과 분노의 5.18에서 화합과 통합의 5.18로 계승발전 시키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 시상하고 있는 김희중 대주교
▲ 시상하고 있는 김희중 대주교

한편, 이날 기념식에는 이용섭 광주시장, 김영록 전남도지사, 김용집 광주시의회 의장,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김영진 5·18UN/유네스코 등재 및 기념사업추진위원회 위원장, 정동년 5·18기념재단 이사장, 천주교 광주대교구 교구장 김희중 대주교장, 서대석 서구청장, 등 관계인사가 자리를 함께했다.

또한, 박병석 국회의장,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 오드리아줄레 유네스코 사무총장 등의 영상 축하 메시지에 이어 유네스코 등재에 공을 세운 김영진 위원장과 고 이성학 제헌의원, 박광태 전 광주시장 등에 대한 공로상 수여식도 진행됐다.

[사진으로 함께한 UN/유네스코세계기록유산등재 10주년 기념행사]

▲ 25일 열린 UN/유네스코세계기록유산등재 10주년 기념행사
▲ 25일 열린 UN/유네스코세계기록유산등재 10주년 기념행사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