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문화관광도시 광주, “5성급 관광호텔 한 곳도 없어, 국제행사 유치” 걸림돌 될 수도

기사승인 2021.11.27  14:36:37

공유
default_news_ad1

- 국제행사 유치 앞둔 광주, 5성급 관광호텔 필요성 급물살 / 이용섭 광주시장 호텔운영기업 전문업체 아코르 앰배서더 코리아에 좋은 호텔 건립 제안

광주에 좋은 호텔 하나 지어주세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지난 11월 24일 주한 프랑스 대사와 함께 동행한 호텔운영기업의 전문업체인 아코르 앰배서더 코리아 (Accor Hotels Ambassador Korea) 빈센트 르레이 부사장에게 건의한 사항이다.

   
▲ 지난 24일 주한 프랑스대사와 경제인들의 방문을 받은 이용섭 시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자료사진)

이에 대해 아코르 엠배서더 코리아의 빈센트 트레이 부사장은 “그동안 서울 중심으로 호텔을 지었는데 이제 남부지역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면서 “정책 결정 과정에서 광주를 잊지 않고 논의하겠다”고 화답했다.

그러나 아코르 엠배서더 코리아의 빈센트 트레이 부사장은 호텔 건립비 등 자금에 대해서는 로컬(현지조달)자금을 통해 추진할 생각이라고 하여 이용섭 광주시장이 건의한 프랑스 자본유입을 광주에 투자 요청 의사와는 상반된 의향을 보여 온도 차가 있어 좋은 호텔 (5성급)건립까지는 요원한 실정이다.

광주광역시는 2025년 세계양궁선수권대회 독자유치, 와 2038 하계아시안게임 유치를 대구광역시와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데 만일 2038 하계아시안게임이 유치될 시는 대구로 임원 및 선수들 숙박객들을 대구로 유출될 가능성이 커 조기 5성급 관광호텔의 건립이 시급한 실정이다

   
▲ 좋은 호텔을 광주에 지어 달라고 건의하고 있는 이용섭 광주시장(좌)

현재 광주시에서 관광회사를 운영하고 있는 업체 대표 K씨에 따르면 외국인들이 광주를 찾아 행사와 관광을 할 때 숙박선정 문제에 가장 어려움이 크게 다가온다."면서" 우리가 해외 여행을 가서 숙박을 했을 때 숙박조건 충족문제를 심각하게 접목하여 접급해야 한다.“면서 ”글로벌 시대에 부호들은 숙박요금을 따지는 것이 아니라 편안하고 안락하게 보낼 수 있는 공간 즉, 숙박시설을 따진다.“면서 광주에도 5성급 관광호델 건립은 이미 늦어 5성급 호텔이 조기에 문을 열수 있도록 시민들도 트인 마음가짐으로 접근해야 지역경제도 함께 살아난다.‘고 강조했다.

한편, 2019년~2021년 초까지 진행되었던 광주 신세계백화점 인근 지역에 추진되어 오던 특급호텔 (면세점 입점 예정)건립에 인근 지역상인 및 입접 반대 시민들에 의해 추진이 무산되었는데 금호월드 입점 업체(대다수)와 듯 있는 시민들은 특급호텔 추진이 무산된 것에 대해 크게 아쉬움을 표하면서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성 확립이 필요하면, 특급호텔에는 대 다수 외국인들이 숙박하면서 인근 지역에 쇼핑을 하는 등 지역경제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이 자명하다고”고 했다.

광주시와 광주관광재단, 한국관광협회에 따르면 광주광역시 권역 내는 2021년 22월 25일 현재 4성 급 2곳(라마다플라자광주호텔, 홀이데이 인 광주호텔)이며, 3성 급 3곳,  기간만료 1곳, 평가중 1곳이며 5성급은 단 한 곳도 없는 실정이다.

관광호텔의 등급 결정은 당초 문화체육관광부에 맡아 오던 것을 2021년 1월 1일부터 한국관광협회 중앙회(호텔등급관리국 / 회장 윤영호)가 수탁 기관으로 지정되었다.

한국관광협회 중앙회에 따르면, 관광호텔업의 기준은 관광객의 숙박에 적합한 시설을 갖추어 관광객에세 이용하게 하고 숙박에 딸린 음식. 운동. 오락. 휴양. 공연 또는 연수에 적합한 시설 등(이하 부대시설)을 함께 갖추어 관광객에게 이용하게 하는 업으로 ◆욕실이나 샤워시설을 갖춘 객실을 30실 이상 갖추고 있을 것. ◆ 외국인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체제를 작추고 있을 것. ◆ 대지 및 건물의 소유권 또는 시용권을 확보하고 있을 것. 다만, 회원을 모집하는 경우에는 소유권을 확보하여야 한다. 라는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또한 이와 같은 요건을 충족 신청하면 호텔등급관리국은 실사 요원을 파견 총점 1,000점 (현장점수 700점, 암행점수 300점)을 받아야 5성급 호텔 인증서(수수료 ; 2,800,000원중 미결정시 환불액 1,550,000원)를 받게 된다.

 

조경륜 기자 fci2111@hanmail.net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